요즘 대세는 영상! 숏폼 콘텐츠와 릴스에 대한 모든것




이전엔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하는 시대였다면

요즘은 짧은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이 인기인데요.

숏폼 컨텐츠가 활발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요즘! 

동영상 스트리밍 앱과 주요 숏폼 서비스인 '릴스'에 대해

보구정제주와 함께 알아보아요! 



대세는 영상!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 비디오 기반 SNS 등 동영상

스트리밍 앱이 앱 시장 전반을 이끄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으로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빈도가 늘어난 데 따른 영향으로 파악되는데요. 


25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data.ai'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 기준 상위 10개 비게임 앱 중 9개가 

동영상 스트리밍 앱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계속해서 영상 스트리밍 앱에 대한 인기는 높아지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 앱 관련 시장이

부쩍 커진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모두가 열광하는 숏폼 콘텐츠 

그렇다면 이러한 동영상 스트리밍 앱을 통해 

인기를 얻고 있는 숏폼 콘텐츠란 무엇일까요? 


1. 숏폼 콘텐츠 (Short Form)

평균 15~60초, 길게는 10분 이내의 짧은 영상 콘텐츠로 

짧은 스토리로 강렬하고 임팩트 있게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2. 숏폼 콘텐츠의 특징 및 장점 


1)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화면 비율 

3:4, 9:16의 세로 비율을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하는데요.

시청자들이 굳이 가로로 돌려보지 않아도 영상을 볼 수 있고,

세로 화면의 영상은 시청자들의 이탈을 막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짧고 간결한 영상

숏폼은 짧고 간결한 러닝타임을 갖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여러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빠르고 효율적인 콘텐츠 소비를 원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영상 전환율을 높였습니다. 


3)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빠르게 시청할 수 있는 숏폼은 

잠깐의 찰나에도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4) 높은 접근성 

시청하는 것에 있어서도 접근성이 낮지만 숏폼 콘텐츠는 

10세 미만의 아이들이 제작하기에도 큰 어려움이 없어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별다른 촬영 장비나 편집 기술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생산할 수 있어서 소비자와 생산자를 넘나들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숏폼 플랫폼의 종류 

그렇다면 모두가 열광하는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틱톡 

대표적인 숏폼 콘텐츠 모바일 플랫폼으로 구글 플레이 총다운로드 수가 

5억 이상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중 10대가 약 43%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1020세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챌린지 영상들이 많습니다. 


2) 릴스 

대표적인 SNS 인스타그램 앱 내 '릴스' 라는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페이스북도 숏폼 트렌드에 발을 담그기 시작했습니다. 

릴스는 편집, 오디오 및 카메라 효과 등 영상 기능을 집약한 서비스로 

사용자들은 30초 ~ 1분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촬영 및 편집하여 

인스타그램 피드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숏츠 

유튜브 메인 중간에 'shorts'라는 탭으로 분류된 숏츠는

최대 60초 길이의 세로 비율 영상을 제공합니다. 

숏츠의 최대 장점은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쉽게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기존 유튜브와 달리 수익 창출이 되지 않아

사용자들이 거부감 없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4. 주요 숏폼 서비스 '릴스'


다양한 숏폼 서비스 중 '릴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릴스란 보통 15초~1분 이내의 

짧은 영상 컨텐츠로 별도의 편집 앱을 이용하지 않고도 

쉽게 음악을 삽입하거나 효과 등을 입힐 수 있고 바로 

공유까지 가능한 영상 컨텐츠입니다. 

다양한 기능과 쉬운 사용법으로 MZ 세대는 물론

인스타유저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엔 릴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음악이 

음원 차트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릴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릴스를 찾아보지 않아도 인스타그램 피드 내 눈에 띄게

노출이 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에 딱 맞는 사이즈의 동영상 컨텐츠로 

주목도가 높고 짧고 임팩트 있는 영상으로 각인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릴스 마케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홍보에 있어 효과적입니다. 



릴스는 스토리와 달리 24시간 노출된 후 삭제가

되는 것이 아닌 영구적으로 게시할 수 있고

여러 영상을 짜집기하여 하나의 결과물로 만들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릴스는 별도의 편집 앱을 사용하지 않고 영상을 자를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쉽게 음악삽입, 사운드 효과 등을 넣고 

공유할 수 있어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시장의 흐름을 이끌고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앱과 주요 숏폼 서비스 '릴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임팩트 있는 영상을 통해 

효과적인 컨텐츠를 제작해 보시길 바랄게요. 



출처 : https://blog.naver.com/kcc1335/222633456008 

 https://www.inews24.com/view/1455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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