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이끌어갈 마케팅 트렌드 '라이브 스트리밍'에 대한 모든 것


라이브  스트리밍은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생중계를 하는 것입니다.

방송 생중계와 달리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청중과 만난 것처럼 친밀한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요즘 많은 기업과 브랜드 그리고 인플루언서가 유튜브 라입, 페이스북 라이브, 줌과 같은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을 사용해 데모, 프레젠테이션, 기자회견 및 인터뷰를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생중계 라이브 스트리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의 성장세]

라이브 스트리밍이란, 스트리밍의 기술을 응용하여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 후 생방송으로 스트리밍 하는 것을 말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과거에도 신제품 론칭 등에 많이 활용돼 왔지만, 다양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생방송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라이브 스트리밍 역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시작 전, 꼭 알아야 할 팁]

생방송에서 청중은 통제하기가 참 어렵지만, 청중의 참여도가 높은 만큼 마케팅 효과는 매우 큽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할때는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철저한 기획과 빈틈 없는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어떤 콘텐츠나 기획은 중요하지만, 라이브 스트리밍에서는 기획이 특히나 더욱 더 중요합니다.

촬영을 시작하는 순간, 독자는 우리의 콘텐츠를 접하게 됩니다. 단지 접하고, 즐기는 것에 그치지 않죠.

고객은 댓글 등을 통해 소통하며 콘텐츠 제작에 참여합니다. 고객이 콘텐츠에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것은

마케터의 입장에서 매우 좋은 일이지만, 동시에 매우 불안한 일이기도 합니다. 

또 출연자가 예상하지 못한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카메라가 갑자기 꺼지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황에서 대비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기획과 준비를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이

무사히 끝날 수 있게 해야만 합니다. 대본은 대사와 상황 등을 최대한 자세히 적고 묘사해야 합니다.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동선도 미리 짜두는 게 좋습니다. 출연자는 대본과 동선 등을 숙지해야 합니다. 

리허설도 가능한 많이해야 하죠.  장비도 잘 준비해야 합니다. 

카메라, 마이크, 조명 등 모든 장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건 물론이고요,

완충된 배터리 등도 준비해야 합니다. 촬영 스태프도 주의해야 합니다. 

촬영 현장에서 줄에 걸려 장비와 함께 넘어지거나, 전화벨이 울리는 사고는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제작하려는 콘텐츠 포맷과 내용, 규모 등에 따라 구체적인 기획은 달라질텐데요, 어떤 포맷, 내용, 규모든 철저한 기획은 필수입니다. 



2. 사전 홍보를 통한 시청자 확보

라이브 스트리밍이 마케팅 활동이지만,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홍보도 필요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시작했는데, 아무도 보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해보세요. 

업로드 후, 조회수를 늘리는 콘텐츠와 다르게 라이브 스트리밍은 실시간 시청자수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라이브 스트리밍 날짜와 시간, 내용, 출연진 등이 결정되면 빠르게 홍보를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브랜드의 모든 SNS 채널을 통해 홍보를 시작하세요.



3. 라이브 스트리밍 중 채팅 관리 등 방송 중에 확인해야 할 사항

라이브 스트리밍에는 NG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 끊고 다시 촬영하는 수가 없죠. 

일단 시작하면 끝을 향해 쉬지 않고 달려가는 겁니다.

철저한 기획과 빈틈없는 준비를 해도 촬영장에서 기상천외한 일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특히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발생하는 예상하지 못한 사고는 실시간 채팅창에서도 생깁니다. 

실시간 채팅창은 라이브 시청자 모두가 참여할 수 있고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준비한 콘텐츠는 마음에 들었지만, 채팅창에서 불쾌한 경험을 한다면, 

시청자는 결과적으로 우리 브랜드에 대해 좋지 않은 인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정치적 발언이나 종교적 발언, 차별적 발언 등은 시청자가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시청자들을 불편하게 하는 발언은 전담 관리자가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시청자의 실시간 채팅 중 피드백이나 팩트체크와 관련된 내용은 실시간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에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연자가 피드백이나 팩트체크와 관련된 부분을 직접 읽으며 감사함을 표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사례]



1. 오프라인 행사 라이브 스트리밍

이번 달 보구정제주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위원회에서 진행하는 토론회에 대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했습니다.

이렇듯 코로나가 잠잠해진 요즘 대면 오프라인 행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반면 바쁜 현대사회에서 모두 참석할 수 없기 때문에 

각종 오프라인 행사를 주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럼, 토론회, 페스티벌 등 오프라인 행사들을 온라인으로 동시 진행하는 곳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오프라인 행사를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랜선 회식 라이브 스트리밍

지난해 많은 인기를 끌며 종영한 ‘술꾼도시여자들’ 보셨나요? 

술을 아주 잘 마시고, 자주 마시는 세 친구의 이야기입니다. 

‘술꾼도시여자들’은 마지막회 공개를 앞두고, 그동안 드라마를 사랑해준 시청자들을 위해 실시간 스트리밍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출연자들이 나와 술을 마시며 랜선회식을 진행한 것이죠. 

드라마의 내용과 찰떡같이 맞는 라이브 스트리밍 기획이었습니다. 

출연자들은 SNS를 통해 미리 받았던 질문에 답을 하는 등 시청자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오프라인 행사를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하는 곳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각종 상품을 실시간 영상으로 소개하고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희 보구정제주에서도 영상 촬영부터 영상편집, 라이브 스트리밍, 화상회의 등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제품 소개 뿐만 아니라 제주자치경찰단 토론회, 제주시 자원봉사자 시상식, 제주연구원 공동 포럼 등 다양한 주제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고 있으며 철저한 기획과 빈틈 없는 준비는 항상 필수로 가지고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첫 라이브 스트리밍 시그널 제주와 함께 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 https://magazine.contenta.co/2022/03/미래를-이끌-36가지-트렌드-1편-라이브-스트리밍/

제주도홈페이지제작 보구정제주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오도5길 20 2층(이호이동)

대표자. 김경환  |  사업자등록번호. 474-11-00376  |  전화. 064-745-4728  |  팩스. 064-746-4728  |  긴급상담. 010-3167-5075

이메일. bo9jeong@naver.com  |  카카오톡 '보구정' 친구추가  |  품질경영시스템인증 : ISO9001:2015

통신판매업신고 제 2019-제주이호-0015호


Design & Hosting by 보구정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