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참여형 마케팅이란?

참여형 마케팅은 소비자가 캠페인, 이벤트와 같은 다양한 활동이나
콘텐츠등을 통해 브랜드 활동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소통형 마케팅의 일종이에요.
특히, 현재 소비 트랜드를 주도하고 있는 M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이라 말할 수 있어요
소비 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MZ는 브랜드와의 소통과 새로운 경험을 중시하는데요.
이런 성향에 맞게 우리 브랜드 · 제품과 관련된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기업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고객과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해 심리적 거리를 좁힐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활동 전반에 걸쳐 소비자를 참여를 유도하는 것 만으로도
소비자는 브랜드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전파 하는 강력한 광고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참여형 마케팅의 대상 : MZ세대

참여형 마케팅의 주요 대상으로는 현재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MZ세대 입니다.
MZ세대는 브랜드와의 소통과 새로운 경험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성향에 맞게 우리, 브랜드, 제품과 관련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고객의 심리적 거부감을 줄여 고객과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3. 성공적인 참여형 마케팅 사례!!

1️⃣ PEACOCK - 피코크
이마트의 프리미엄 간편 가정식 브랜드 피코크는
피코크 테이스터 모집을 통해 모집된 900명의 맛 평가단을 통해
상품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피코크의 제품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중심의
신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베스킨라빈스
지난 3월 말, 베라는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참여형 이벤트를 개최하였습니다.
아이스크림 크리에이터가 되어 가상의 레시피를 만들어 보는 콘테스트입니다.
모두 익히 알고 있는 '초코나무 숲'도 지난 콘테스트 우승작입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맛을 조합하거나, 도전적인 맛을 제시했습니다.
콘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페이지에 접속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8만 명을 넘는 사람들이 참여한 성공적인 이벤트였습니다.

3️⃣ 광동제약 비타 500
광동제약에서 진행했던 '온국민온에어'는 비타 500과 관련된
10초 분량의 영샹을 응모할 수 있는 캠페인입니다.
응모자는 개인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한 후
필수 해시태그를 삽입함으로써 자동 응모되는 방식이었는데요.
이 캠페인에서 최종 선정된 120개 영상은 실제 공중파 TV 광고로 노출된다고 합니다.
고객이 실제 브랜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회라, 선정 여부와 상관없이,
브랜드에 더욱 애정을 가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듯 보구정제주와 함께 참여형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보구정제주는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업체의 성공적인 홍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참고 : https://www.i-boss.co.kr/ab-6141-58101
: https://blog.naver.com/ehddud930914/222836594261
1. 참여형 마케팅이란?
참여형 마케팅은 소비자가 캠페인, 이벤트와 같은 다양한 활동이나
콘텐츠등을 통해 브랜드 활동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소통형 마케팅의 일종이에요.
특히, 현재 소비 트랜드를 주도하고 있는 M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이라 말할 수 있어요
소비 트렌드의 중심에 있는 MZ는 브랜드와의 소통과 새로운 경험을 중시하는데요.
이런 성향에 맞게 우리 브랜드 · 제품과 관련된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기업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고객과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해 심리적 거리를 좁힐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활동 전반에 걸쳐 소비자를 참여를 유도하는 것 만으로도
소비자는 브랜드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전파 하는 강력한 광고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참여형 마케팅의 대상 : MZ세대
참여형 마케팅의 주요 대상으로는 현재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MZ세대 입니다.
MZ세대는 브랜드와의 소통과 새로운 경험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성향에 맞게 우리, 브랜드, 제품과 관련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고객의 심리적 거부감을 줄여 고객과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3. 성공적인 참여형 마케팅 사례!!
1️⃣ PEACOCK - 피코크
이마트의 프리미엄 간편 가정식 브랜드 피코크는
피코크 테이스터 모집을 통해 모집된 900명의 맛 평가단을 통해
상품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피코크의 제품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중심의
신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베스킨라빈스
지난 3월 말, 베라는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참여형 이벤트를 개최하였습니다.
아이스크림 크리에이터가 되어 가상의 레시피를 만들어 보는 콘테스트입니다.
모두 익히 알고 있는 '초코나무 숲'도 지난 콘테스트 우승작입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맛을 조합하거나, 도전적인 맛을 제시했습니다.
콘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페이지에 접속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8만 명을 넘는 사람들이 참여한 성공적인 이벤트였습니다.
3️⃣ 광동제약 비타 500
광동제약에서 진행했던 '온국민온에어'는 비타 500과 관련된
10초 분량의 영샹을 응모할 수 있는 캠페인입니다.
응모자는 개인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한 후
필수 해시태그를 삽입함으로써 자동 응모되는 방식이었는데요.
이 캠페인에서 최종 선정된 120개 영상은 실제 공중파 TV 광고로 노출된다고 합니다.
고객이 실제 브랜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회라, 선정 여부와 상관없이,
브랜드에 더욱 애정을 가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듯 보구정제주와 함께 참여형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보구정제주는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업체의 성공적인 홍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참고 : https://www.i-boss.co.kr/ab-6141-58101
: https://blog.naver.com/ehddud930914/222836594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