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인재와 함께 만드는 제주관광콘텐츠”

2019-12-31
조회수 59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주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호응’

스타트업 온라인광고연구소 ‘보구정제주’ 참여해 한 단계 성장

인건비·교육 지원 등 지역 인재 양성·기업 경쟁력도 강화


제주지역은 대기업이 없고 영세 중소기업이 많아 ‘좋은 일자리’가 부족한 실정이다. 지역 인재들의 도외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특단의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제주), 제주 더큰내일센터, 제주테크노파크 등 세 개 기관과 함께 각각 특성에 맞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ICC 제주는 관광과 마이스(MICE)산업 분야를 집중 지원해 질 좋은 일자리를 마련해 지역 청년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고용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ICC 제주, 청년일자리 사업

올해 제주국제컨벤션센터는 스타트업 기업에 초점을 맞춰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추진했다.

10개 기업이 이번 사업에 선정된 가운데 신규 채용된 이들에게 인건비가 지원됐고, 직원들은 직무강화를 위한 공통교육과 심화교육 등도 수강하게 됐다. 아울러 교육에 참여한 청년들은 사업에 참여한 다른 기업의 직원들과 교류해 정보를 공유하는 등 네트워크를 강화했고, 회사 생활에 필요한 사항 등도 컨설팅 받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았다.

특히 ICC 제주는 체계적인 사업 추진 과정을 설계해 현장점검, 컨설팅지원, 사후관리 및 성과보고회까지 마련해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있다.

사업 주요 내용으로는 청년일자리 참여 기업 대상으로 인건비 지원, 직무강화를 위한 공통교육 및 심화교육 등 지원, 문화 교육 및 기타 프로그램 운영, 참여청년 간 네트워크 및 컨설팅 지원 등이다.

▲보구정제주, 핵심 인재 육성

온라인으로 기업의 마케팅을 통합·관리하는 온라인광고연구소 ‘보구정제주’(대표 김경환·34)는 이번 사업에 참여해 4명의 직원을 신규로 채용했다. 이 직원들은 회사의 핵심 인재로 활약하며 다양한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다.

보구정제주는 2016년 창업한 스타트업 기업이다. 제주관광콘텐츠 제작을 위한 플랫폼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들의 콘테츠를 전략적으로 홍보해주고 있다. 1인 기업으로 첫 테이프를 끊었지만 올해 청년일자리 사업 지원까지 받으면서 직원수는 9명으로 늘었다.

김경환 대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제주는 충분히 잠재력 있는 기업과 청년이 많다는 걸 알게됐고, 회사에도 좋은 팀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보구정제주에 신규 채용된 직원들은 4가지 분야에 매진하고 있다. 이들은 제주의 우수한 기업과 관광지, 아름다운 풍경을 담아내는 ‘사진·영상작가’로, 좋은 콘텐츠를 스토리로 승화하는 ‘블로거’로, 콘텐츠를 한자리에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나 공식플랫폼을 제작하는 ‘웹디자이너’·‘코더’로, 광고매체를 많은 이들에게 노출하는 ‘마케터’ 등으로 활약하며 회사 주력 멤버로 자리잡고 있다.

김 대표는 “시간이 지날수록 개인 업무 역량이 높아지고, 실무경험이 바탕이 돼 각종 프로젝트에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특히 콘텐츠 촬영·제작 수준은 대기업에서 협력사로 제안할 만큼 많은 발전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처럼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ICC 제주가 단순한 인건비 지원에서 벗어나 다양한 맞춤형 심화교육과 직원들의 업무 성향 분석 등을 지원해줬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2차례 교육을 통해 직원들은 각 개인이 잘할 수 있는 분야를 발견하고, 그 분야의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김 대표는 “올해 청년들과 함께 진행한 업무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4명을 더 신규 채용할 계획”이라며 “안정적인 매출구조와 시스템을 만들고 일자리 인프라도 조금씩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현재 청년 멤버가 추후 사업을 직접 운영하고, 더 많은 청년을 채용할 수 있는 선순환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출처 : 제주일보(http://www.jejunews.com)

기사보기

제주도홈페이지제작 보구정제주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오도5길 20 2층(이호이동)

대표자. 김경환  |  사업자등록번호. 474-11-00376  |  전화. 064-745-4728  |  팩스. 064-746-4728  |  긴급상담. 010-3167-5075

이메일. bo9jeong@naver.com  |  카카오톡 '보구정' 친구추가  |  품질경영시스템인증 : ISO9001:2015

통신판매업신고 제 2019-제주이호-0015호  |  Design & Hosting by 주식회사 보구정제주


Design & Hosting by 보구정제주